● Intro
어젠 집중이 좀 어려운 하루였다. 그래서 오늘은 어제보다 더 열심히 살기 좋은 하루다. 어제 썼던 글부터 수정을 마쳤고, 오늘은 서비스 기획 입문 강의를 모두 마칠 예정이다. 강의는 크게 이론과 실습으로 나뉘기도 하는데, 오늘은 일단 강의의 이론적인 부분을 모두 정리하려 한다. 실제 케이스 스터디는 내일 아티클들을 찾아보며 이번 주 내에 마무리할 예정이다. 화이팅!
● 가설수립
▶ 형태: "만약 ~하면, ~할 것이다"
▶ 필수로 포함해야 할 사항은 다음과 같다. 두 번째는 매우 중요하다.
1. 가설에 변수와 예상되는 결과를 포함해야 한다.
예시 : "만약 무료 배송 옵션을 제공하면, 구매 전환율이 15% 증가할 것이다."
- 변수 : 무료 배송 옵션 제공
- 결과 : 구매전환율 증가
2. 가설은 결과가 검증이 가능해야 한다.
예시: "만약 배달의민족 앱에서 예상 배달 시간을 실시간으로 표시하면, 사용자 만족도가 증가할 것이다."
→ "배달의민족 앱에 '주문 후 예상 배달 시간'을 실시간으로 표시하면, 사용자 만족도가 높아지고, 주문 취소율이 감소할 것이다."
(사용자 만족도라는 정성적인 결과를 표기하는 것도 좋지만, 검증이 쉬운 정량적인 결과도 함께 포함)
●가설검증
▶ 검증방법
: 가설을 검증하는 일반적인 방법들의 주요 특징은 다음과 같다.
● PM은 LLM을 어떻게 활용할까?
▶ 프롬프트(질문) 작성 팁
1. 영어로 작성하기
2. 역할 지정하기
: "너는 개발자야", "너는 디자이너야" 등 역할을 질문 앞에 붙이기
3. 정보를 자세히 주기
4. 한 번에 하나의 작업만 제공하기
5. 이어서 세부 질문하기
: 대화하듯이 이어가면서 구체화됨
6. 원하는 결과 형태를 요청하기
: "너무 긴 문장은 사용하지 말고, 각 항목을 간단히 요약해 줘.", "제목, 요약, 장단점으로 나눠서 정리해 줘."등
▶ PM의 활용 케이스
: 아래 별(★) 표시는 내가 미처 생각치 못했거나, 활용도가 높다고 생각되는 부분들이다.
▷ UX 리서치
1) 사용자 인터뷰 질문지 만들기(가장 많은 시간 소요)(★)
- 신규 기능 요구사항 파악질문
: "우리 서비스에 새로운 기능을 추가하려고 한다. 사용자들이 원하는 기능이나 아이디어를 자연스럽게 제안할 수 있도록 인터뷰 질문을 작성해 줘."
- 사용자 페인포인트 탐구질문
: "우리 제품을 사용하는 중에 가장 불편하다고 느꼈던 점이 무엇인지 알아내기 위한 인터뷰 질문을 작성해 줘. 사용자들이 구체적인 사례를 이야기할 수 있도록 질문을 구성해 줘."
2) 사용자 인터뷰 결과 분석
▷ 사용자 니즈 파악
1) 페르소나 정의
2) 사용자와 가상 대화를 통한 니즈 파악
▷ 데이터 분석
1) OKR 설정
2) 데이터 분석(★):
: "너는 데이터 분석가야. 위 파일은 검색 키워드, 검색 횟수, 클릭수가 담겨있어. 클릭률이 높은 키워드 5개를 알려줘."
: "위 키워드들이 전체 검색량의 몇 퍼센트를 차지하는지 알려줘."
▷ 요구사항 정의 및 보강(★)
: "너는 배달의민족 PM이야. 배달앱에 배달비 정기구독 서비스를 만들려고 해. 요구사항 정의서를 만들어줘. 개발자, 디자이너들이 함께 볼 거야."
: "너는 개발자야. 위에 작성한 요구사항 정의서를 보고 개발자 관점에서 보강되어야 하는 항목을 알려줘."
한 줄 코멘트: 원인을 집요하게 파다 보면, 가설수립은 어렵지 않다고 느껴질 수 있을 것 같다. 다만, 그것을 검증할 수 있어야 한다는 점은 까다로운 부분이다. GPT는 현재 쓰는 사람에 따라 천차만별의 성능을 보여준다. 몰랐던 꿀팁들과 함께, 계속 익숙해질 필요가 있을 것 같다.
'[내일배움캠프(PM2기_본캠프)] > 서비스기획 입문' 카테고리의 다른 글
[캠프 Day 17] 개인과제 - 네이버플러스스토어 개선안(2) (0) | 2025.04.22 |
---|---|
[캠프 Day 16] 개인과제 - 네이버플러스스토어 리뷰 분석 (0) | 2025.04.21 |
[캠프 Day 14] 서비스 기획 입문 - 아티클 스터디_<쏘카 PM의 차량 예약 퍼널 단계 개선기> (0) | 2025.04.17 |
[캠프 Day 13] 커리어데이 - 주의깊게 본 내용들 (0) | 2025.04.16 |
[캠프 Day 11] 서비스기획 입문 Chapter 1~1.3 (0) | 2025.04.14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