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일배움캠프(PM2기_본캠프)]/서비스기획 숙련

[캠프 Day 26] 개인과제 - 장바구니 담기 전환 데이터 분석 & 개선안 제안(1)

semi0 2025. 5. 7. 21:02

● Intro

 간만에 엑셀을 만졌다. 역시 편한 툴을 쓰니 집중이 잘 되었다. 엑셀을 쓴 이유는 개인과제가 나왔기 때문이다. 이번에는 저번과 다르게 정량적 데이터가 주어졌다. 상품분류, 리뷰클릭률 등의 열이 존재하는 것으로 보아, 이커머스 데이터로 보인다. 과제는 아주 심플하다. 주어진 페르소나 중 하나를 골라, 데이터 분석을 진행하고, 어떻게 하면 '장바구니 담기'를 늘릴 수 있을 것인지 제안해 보라는 것이다. 어쩌면 저번보다 머리는 덜 아플지도 모르겠단 생각이 들었다.. 정량적 데이터가 이리도 반가울 줄이야.


● 과제개요

▷ 목표
: 상세페이지 장바구니 담기 전환율 상승시키기

 

▷ 진행방법

- Step1. 페르소나 설정하기(택 1)

제시된 페르소나 유형 4가지

- Step2. 데이터 추출 및 분석

: 제공된 데이터셋에서, 선택한 페르소나에 해당하는 유저 데이터를 직접 추출하고 ‘장바구니에 넣는 행동’을 다각도로 분석

 

- Step3. 가설 설정

: 데이터 분석 결과를 기반으로 목표 지표 해결 방안 가설을 수립

 

- Step4. PRD 작성

: 해결방안을 포함하여 PRD 작성


● 데이터 살펴보기

: 제공된 데이터는 총 1,000개의 유저 데이터로 이뤄졌었다. 처음엔, SQL을 이용해 분석을 진행해볼까 하다가 일단은 엑셀의 필터와 피벗테이블 만으로도 충분한 개괄을 살펴볼 수 있겠다 싶었다.

 

- 그래서 각 컬럼 간의 상관관계를 알아보고, 어떤 페르소나가 분석에 적합할지 알아보는 과정을 진행했다.

- 아래는 그 결과물들의 일부이다. 작업과정은 내일 다시 정리해서 적도록 하겠다.


한 줄 코멘트: 역시나 만만한 것은 없다. 근데 이번 과제는 좀 재밌어 보인다. 답은 비슷할 수 있을 것 같은데, 답을 찾아가는 과정은 모두 다를 것 같다. 화이팅.